본문 바로가기

뜨는 프랜차이즈 알아보기

셀프 무인빨래방창업비용과 사업전망 알아보기

728x90
반응형

무인셀프 빨래방창업 무인창업아이템으로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한국창업센터 안심창업전문가 이진형팀장입다.

 

오늘은 초보창업자 분들이 아주 많이 관심을 갖아 하시는 아이템를 소개 해드겠습니다.

특별한 기술 창업을 하실수 있는 아이템 바로!! 무인빨래방창업아이템입니다.


오늘은 장사를 시작하셔도 매장에 직접 나가지 못하시거나, 운영에 참여를 하지 못하시는 분들께 맞는 아이템으로 24시간 무인으로 운영이 가능한 무인 셀프빨래방창업 아이템을 소개 해드리려고 합니다. 직장을 다시시면서 부업으로 운영을 하셔야 하는 분들과, 아직 자녀가 어려서 짧은 시간만 참여가 가능하신분들께 어찌보면 30대~ 40대 분들께도 잘 맞는 아이템으로 볼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중년 이후 층 분들께도 추천 업종인거 같습니다.

 

이제는 동네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는 무인 셀프빨래방창업아이템 

 

현재의 자영업 시장에서는 어디에서 장사를 하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만, 상권이나 업종, 아이템 등 아무것도 준비되지 않아 고민 많은 초보자분들이 많은 상담 문의를 주시는데요.

 

 

 

셀프빨래방 창업 아이템이 유망 창업아이템으로 주목받는 이유

 

아이템 선정에 있어서 고려해야할 요소들은 정말 많지만, 상식적인 선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수요'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요가 있는 곳에 돈이 모인다

 

 

다시말해, 사회와 시대의 흐름이라는 거시적인 트렌드에 부합하는 아이템이라면, 그만큼 앞으로도 안정적인 수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고,이는 곧 장기적으로 지속해나갈 수 있다는 근거, 즉 사업타당성의 기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무인 셀프빨래방 창업업종이 유망 아이템으로 지목되는 이유, 그 근거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한번 살펴볼게요~!

1. 1인 가구,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워라밸(Work-life balance) 문화

 

 

 

1인가구는 여전히 증가 중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1인가구는 2000년 222만 가구에서 2017년 약562만 가구로 불과 10년이 안되는 사이에 2배가까이 늘어났으며,이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1인 가구 중에서도 여성이 비율이 훨씬 높다는 것도 흥미로운 사실이며, 20대는 물론이고 60대 이상에서 더욱 두드러지고 있습니다.(소비성향 등과 관련된 다른 통계자료들을 보면, '소비성향이 상대적으로 강한, 여성 1인가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분들은 빨래를 누군가에게 맡기기 보다, 직접 빨래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을 고려하면,1인 여성 가구의 증가가 무인 빨래방창업의 수요 증가로 이어진다라는 것이 상당히 합리적은 근거가 될 수 있겠지요.

 

또한 맞벌이 가구도 역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는 60세 이상을 제외하고 전 연령대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입니다.

이 두 그룹,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집안일을 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 입니다.

 

 

매일 일하고 밤늦게 들어와서 집청소, 설거지, 빨래까지 혼자서 감당하기에는 너무 힘이 듭니다. 지치고 만사가 귀찮습니다..

맞벌이 가구도 마찬가지지요. 가사 분담을 해보지만..부부 모두가 힘들기는 마찬가집니다.

집안일을 누군가는 해야하지만, 그 시간을 보다 보람있는, 보다 가치있는 삶에 쓰고 싶습니다.

가정용보다 훨씬 큰 대용량세탁기를 사용하여 많은 양의 빨래를 단번에 셀프로 할 수 있어, 세탁에 매여있는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고급세탁기의 기능으로 살균뿐만 아니라, 드라이시트 혹은 바운스 시트(종이형 섬유유연제) 등의 부가적인 서비스까지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오는 날에는 빨래가 잘 마르지 않고 꿉꿉한 냄새가 남아 짜증난 경험 한번씩 있으시죠? 대형 건조기를 이용하여 날씨와 상관없이 많은 양을 빠르게 건조시킬 수 있어 매우 유용하며,운동화 전용 세탁기 까지 비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회적인, 소비자들의 NEEDS를 정확하게 저격하고 있다는 것! 바로 빨래방이 주목받는 커다란 이유중 하나입니다.

2. 미세먼지 등의 환경 문제

 

또한 중국발 황사나 심각한 환경문제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는 이제는 빨래를 말리는 것도 부담스럽게 만들고 있습니다.

기껏 빨아놓은 빨래가 더러워지는 것은 물론, 미세먼지가 달라붙어 몸에도 좋지 않을까 하는 우려까지 발생하고 있는 것이지요.

 

이런 환경적인 문제에 있어서의 대응으로도 무인 셀프 빨래방이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염려없이 실내에서 빨래와 건조를 다 해결할 수 있을 뿐더러, 심지어 집에서 빨래를 한 뒤 건조기만 돌리러 오는 고객까지 많더라구요.

3. 편리한 운영방식! 무인창업으로 인건비와 인건관리의 리스크를 극복!

 

연도별 최저임금 인상 추이

 

 

2018년, 2019년을 뒤흔든 경제분야의 가장 큰 화두 중 하나는 최저임금의 급격한 상승입니다. 우리나라는 주휴수당이라는 임금보조체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임금부담은 훨씬 높은데요. 이는 자영업 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을 뒤흔들었지만, 특히 규모가 작고, 노동집약적 산업에 몸을 담고있는 소상공인들의 부담은, 그 체감이 훨씬 크게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사회현상의 대응으로, 당연하게도 창업시장에서는 '인건비를 어떻게 줄일 것인가'가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인건에 대한 의존도가 절대적으로 낮은 무인 창업에 대한 관심도도 매우 높아지고 있으며, 물론 수요에 대한 접근은 각각 다르지만, 스크린골프, 스크린야구, 코인노래방, 인형뽑기방, 가챠샵, 무인성인용품점 등 무인 영업을 표방한 다수의 아이템이 시장에 퍼지게 된 것도 이런 흐름의 반영이라고 볼 수 있겠지요. 게다가 무인으로 24시간 운영이 가능하면 매출도 긍정적일 것입니다.

 

코인 무인 셀프빨래방창업 아이템도 이러한 무인영업을 추구하는 시설 창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방문 고객이 직접 원하는 설비를 작동하여, 기계가 알아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종의 반자동 이지요. 따라서 초보자라고 할지라도 특별한 기술이나 인건이 없어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점은 커다란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또한 매일, 매시간 상주 관리 해야하는 인건이 필요치 않고, 투입되어야 하는 노동이 적기 때문에, 너무나 당연하게도 유지비용이 적게 들어갑니다. 인건비와 인건관리에 대한 어려움을 크게 해소할 수 있다는 것, 단 하나만으로도 가장 큰 어려움이 해결되지요.

 

 

 

무인 빨래방창업 아이템이 주목받는 이유

 

-사회적 수요 증가(1인가구, 맞벌이 가구의 증가)

-생활 소음, 황사, 미세먼지 등 환경적인 문제 대두

-초보자도 쉽게 운영 가능, 경쟁력 확보가 쉽다

-인건비 상승, 인건관리의 어려움 극복

 

 


그럼 대체 얼마가 필요할까? 셀프빨래방창업비용은?

프랜차이즈 ? 브랜드? 개인?

 

 

코인셀프 빨래방은 시설인 만큼, 매장의 평수와 들이는 기계설비에 따라빨 셀프빨래셀프빨래방창업비용은 좀 더 올라가겠죠?

국산도 국산 나름으로, 에어컨과 김치냉장고로 유명한 위XX 브랜드의 장비는 세탁기 와 건조기 각각 1천만원 이상도 하는 만큼, 이런 경우 개인이 직접 장비를 구입해서 한다고 할지라도 메인장비를 구성하는데 6천만원 이상의 투자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부수장비의 구매에는, 세제자판기 55~70만원, 지폐(동전)교환기 150~200만원 정도이니 의탁자나 비품 같은 것 까지 고려하면 4~500만원 정도의 투자금이 추가로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잊지 마셔야 하는 점!

저렴하게 구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당연히 장비의 내구도 및 A/S를 고려하여 장비를 선정하셔야겠죠?

개인으로 오픈하기가 어렵다면, 아래에 설명처럼 프랜차이즈 브랜드 세탁소(체인점)를 선택하시는 것도 좋은 대안일 수 있습니다.

2. 인테리어 비용은?

가장 비중이 큰 세탁장비들을 구매하는 것 외에도, 수도관 및 가스관도 연결해야하고, 배선 작업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세부적으로는 페인트칠도 해하고, 전기와 조명, 간판도 설치해야하고, 세탁을 기다리는 고객들을 위한 냉· 난방기 및 관리를 위한 CCTV도 설치해야 하지요.

이런 항목들을 보통 '별도공사'라고 따로 표현하고는 하는데, 이런 부분에서의 비용도 상당히 거금이 들어가는지라, 예비자 여러분들은 꼭 별도공사 항목들에 대한 견적을 염두하셔야 하겠습니다.

 


이렇게 종합적인 인테리어 비용은 최소 1,500만원에서 최대 2-3천만원 정도 선까지 소요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점포구입비용은 별도!

일반적으로 장사할 자리를 구하는데에도 당연히 자본이 필요합니다. 보통 점포구입비용이라고 표현을 하는데요.

자가 건물이 아니라면 세입자로서 임차보증금이 필요하고, 경우에 따라서 바닥권리금 등의 입점비용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월세가 100~150만원 수준의 자리라고 한다면, 임차보증금으로 1천만원~2천만원 수준의 보증금이 필요하고, 해당 자리가 비워져 있는 공실이 아니라 이미 뭔가 영업하고 있는 공간이라면, 해당 점포 자리를 구입하는데에 있어 일정 수준의 권리금(바닥권리금 혹은 영업권리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참고사항이며, 장비 및 개인/가맹 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4. 개인 세탁소 vs 브랜드 세탁소

개인이 직접 세탁장비를 구매하고, 인테리어 공사 등도 전부 스스로 할 수 있다면 비용을 최소로 줄일 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개인이 업종에 따른 상권 분석과 사업타당성 분석 등에 있어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와 전문성까지 갖추기는 결코 쉽지 않지요.

이런 부분에서 고민이 되시는 분들은 프랜차이즈로 오픈을 하시는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많은 자영업 과 같이 무인 세탁소 시장에도 많은 프랜차이즈가 성업중에 있으며, 다수 지점을 개설하면서 쌓인 데이터들과 그들의 노하우를 이용한다면 보다 확신을 가질 수 있으실 겁니다.

다만 시설의 경우, 프랜차이즈에서 노하우나 시스템의 제공보다는 장비 판매에만 목적을 갖게되면, 자영업자 입장에서는 비용만 증가하게 될 우려가 있으니, 아래와 같은 부분들을 주의하셔서 브랜드 선정을 하시길 바랍니다.

최소 3-4개 브랜드를 염두해두시고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장합니다.

 

 

무인 셀프 빨래방창업 브랜드 선정법

 

수익성? 마진율은?

투자대비 고수익? 월에 얼마를 벌 수 있을까? 아니, 벌어야 하나?

 

 

비용보다 더 중요하지만, 코인 무인 셀프빨래방창업시 마진률과 수익률이 어떤지 확인 해보셔야 합니다.

하지만 힘든 부분은 바로 수익성(마진율)입니다.

운영하고 계신 사장님들이야 누구보다 잘 알겠지만, 영업비밀이라는게 있으니 쉽게 정보를 찾아보기가 힘들 뿐 아니라, 프랜차이즈 본사 얘기만 믿기에는 불안한 부분이 분명 있으실 겁니다.

업종 특성상 다행히 인건비가 크게 들지는 않지만, 수도없이 세탁기와 건조기를 돌려야하니 수도,전기,가스비 등은 만만치 않겠죠?

일반적으로 매출의 15% 정도가 수도,전기,가스비 등의 관리비 항목으로 소요된다고 하며,화재보험, 인터넷 등의 기본적인 비용 및 세제 등을 구비해 놓는데 필요한 비용(원가), 그리고 공간을 임차하여 영업을 하신다면 월세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고려한다면 매출대비 마진율은 50~60% 정도 라고 볼 수 있으며, 결론적으로는 특히 매출이 잘 나올 수 있는 입지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적합한 사업지를 선정했을 시, 하루에 1-2시간 매장 관리에 투자하여 벌어들이는 수익으로만 접근한다면 양호하다고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기계설비,인테리어의 노후화나 중간에 소모성 부품의 교체까지 고려한다면 계산을 조금 달리하셔야겠지요.

향간에 전국 빨래방의 평균 매출이 얼마라 하더라 등의 얘기가 있습니다만, 정확한 사실에 근거할 수 없으니 논외로 치고, 목표 매출을 일으키기 위한 기계당 매출 및 방문 고객, 주변 경쟁 관계 등을 치밀하게 분석해보셔야 하겠습니다.

 

 


빨래방 창업시 유의할 점

 

창업하기전 반드시 고려해야 할 부분들

 

 

이 아이템은 시대의 흐름과 트렌드에 부합하는 등 매력많은 창업 아이템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단점으로 꼽히는 부분과 특히 주의해야할 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몇 가지를 짚어보았습니다.

1.무인 셀프빨래방창업시 입지 선정

일반적으로는 대단위 아파트 단지나 빌라촌이 있는 지역에 우량 상권이 형성되기 쉽지만, 요새는 일반 가정에서 건조기도 많이들 구입하기 때문에 배후 거주인구가 많은 지역이라고 꼭 이용고객도 많다고 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원룸촌이나 게스트하우스 등이 밀집되어 있는, 주거 형태에 있어 집에서 빨래 및 건조를 하기 힘든 여건에 있는 사람들이 많은 지역에서 세탁방을 이용하는 빈도수가 높습니다.

또한 환절기에 들어설 때 이불 빨래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고객수가 늘어나게 되는데, 이불 같이 부피가 큰 빨래는 보통 차를 이용하게 되기 때문에 주차가 쉬운 장소를 선정하는 것이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용 고객들은 특정 브랜드 보다는 접근성을 더 중요시하게 본다고 하니 이런 부분을 충분히 고려하여 입지를 선정하셔야 겠습니다.

 

2.세탁 매출의 한계

물빨래 뿐만 아니라 드라이클리닝 및 수선까지 제공하는 전형적인 세탁소와는 달리 세탁의 형태에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세탁편의점과 무인빨래방을 함께 운영하는 복합매장의 형태로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런 매출의 한계성을 고려하여 추가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을지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3.목돈 들여 푼돈 번다(?)

무인 사업에 회의감을 가진 분들이 하는 말 중 하나가 '목돈 들여서 푼돈 버는 사업이다'라는 점입니다.

사실 일반 자영업 시장에서 1억원~1억5천만원의 투자로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매장을 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누가봐도 좋은 상권에서 하시려면 임대보증금과 권리금만 해도 수억원을 넘어가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자영업 시장에서 1억원대의 투자로, 자신의 근로 시간을 최소로 하여 100만원, 200만원이라도 '안정적'으로 번다면 결코 나쁘지 않습니다만,

문제는 무인운영을 모토로 하는 시설이기 때문에, 내가 노동시간을 더 투입하더라도 인건비를 더 벌기가 힘든 구조라는 것이지요.

 

 

따라서 부업으로 접근하시는 분들께는 적합할 수 있지만, 이런 수익구조의 한계성으로 인해 본업으로 전업하기에는 적절치 못 한 부분이 있습니다.

 

4.낮은 진입장벽과 무한경쟁

동네 상권만 다녀보더라도 오랜기간 영업을 해온 가게들은 다들 그만의 생존 전략과 노하우가 있기 마련입니다. 특히 소상공인의 비중이 높은 음식점, 휴게음료 업종 등의 경우에는 브랜드파워(가맹점 지역권) 혹은 노하우가 곧 생존의 근거가 되며, 경쟁업체의 진입을 막는 요소가 됩니다.

하지만 무인세탁방의 경우 자본만 있으면 누구나 개설이 가능하며, 딱히 어떤 브랜드가 대중에게 어필한다든지 등 선호도가 크게 갈리지 않습니다. 이런 낮은 진입장벽은, 아이템으로서 매력적인 부분들이 많다는 데에 오히려 역효과로써, 장비를 판매하려고만 하는 프랜차이즈의 욕심과 맞물리며 분들을 가시밭길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2018.11.24

 

 

5. 차별화

위와 같이 낮은 진입장벽에 따른 경쟁력 재고를 위한 방법으로, 다른 업종과의 샵인샵 등 복합 매장으로 구성하는 것도 충분히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세탁과 건조가 되는 시간동안 기다리는 고객들을 위해 북카페를 구성하거나, 안마기기의 설치, 위에도 언급한 바와 같이 세탁편의점과의 복합매장을 구성하는 방법이 가장 선호되고 있는 방법 중 하나이며, 일반편의점과 샵인샵을 구성하거나 주유소의 한켠에 코인세탁기를 설치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세탁에 대한 본질이니 자잘한 옵션이나 부가수익 보다는 기본부터 충실해야 된다는 것은 잊지마셔야 하겠습니다.

 

 

6.유지,보수,관리

역설적으로 무인이니 그만큼 더 매장관리에 힘써주셔야 합니다.실제 운영중인 점주님들의 고충 사례를 살펴보면, 매장에 함부로 쓰레기를 버리고 간다든지, 더러움의 정도가 지나친 세탁물을 세탁하는 경우라든지, 비상식적인 사람들이 매장을 더럽혀놓는다든지가 있습니다. 더러워진 것을 깨끗하게 만드는 공간이니 만큼, 장소의 청결함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관리 업무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24시간 영업을 할 경우, 밤늦게 새벽에 들어오는 클레임도 종종 발생한다하니 그에 대한 대비도 해두셔야 합니다.

 

 

 

세탁금지품목을 다 감시할 수 있을까?

 

 


마치면서..

 

 

업종 전반을 다루는 포괄적인 내용들과, 나름의 신뢰도가 있는 내용들을 찾다보니 포스팅하는데 생각했던 것 보다 다소 시간이 길어진 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느끼지만,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아이템의 비전이나 혹은 조건적인 부분을 떠나서, 개인적인 관점에서도 '옳다'는 것의 기준이 크게 차이가나기 때문이기도 하지요.

4년전 상담을 통해 코인 무인셀프빨래방창업을 하신 부부의 사례가 있습니다.

자녀분들이 아직 초등학교도 졸업하지 않은 비교적 젊은 나이의 부부로, 서울에서 거주하시다가 직장 생활에 염증을 느끼시고는, 고민 끝에 지방으로 이사를 가셨는데요. 처음에 1억원 중반대의 자본으로 약15평 규모의 체인점을 하셨고, 올해는 인근 지역으로 2호점을 오픈하시어 운영중에 있으십니다.

1호점을 운영하신지 몇 개월이 지났을 무렵, 월매출이 600만원 정도 나온다고 하셨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아마도 2-300만원 정도의 수익을 가져가셨겠지요. 보통 업계에서는 주변에 인지가 되어 자리잡는데까지 6개월여가 소요된다고 예상한다하니, 아직 2호점은 자리를 잡았다고 보긴 어려울 겁니다.

이 분 들의 기대 수익은 얼마나 될까요? 예상컨대 약 2억원의 투자금으로 월평균 4-600만원의 수익을 기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호점을 운영한지 1~2년쯤 지난 시점에 건물주와 다투고 점포 이전을 하신다 하셨으니 아무래도 투자금은 좀 더 들어가셨겠지만, 주변 경쟁 관계나 경제 환경이 나빠지면 나빠졌지 호전되지는 않았을테니 큰 오차는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제 기억에 인상 깊었던 것은, 말도 안되는 억지 부리며 점포를 이전하게 만들던 건물주의 횡포였습니다.우리나라 1천만의 자영업자가 힘든 것은, 적자생존에 내몰릴 수 밖에 없는 우리사회의 구조적인 문제에 더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럼 이만 무인셀프빨래방창업비용과 무인 창업아이템에 대해서 포스팅을 마치 겠습니다.

신규입점, 양도양수, 매매에 관심 있으시면

언제든 편하게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